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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단환자 환자교육 보고서학생간호사/간호케이스 2020. 3. 24. 22:31728x90
□ 환자교육 보고서: 자신의 케이스 환자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실제 교육하지는 않음
환자이름_____홍 길 동 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육일자___2000년 0월 0일 목요일 _____________
진 단 명___Rt. leg pain_________________________
교육시기____13시 30분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육주제___대상자의 자가 통증 조절능력을 익히자___
교육목표: 대상자의 통증경감방법을 3개 이상 나열할 수 있다.
활용한 교육매체: 팜플렛 [구두설명]
교육내용:
<1> 기대효과
대상자는 자신의 통증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조절 및 대처능력을 가지게 되며 그 결과 통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줄일 수 있다. 또한 대상자는 점차 진통제의 요구횟수가 감소하였고, 통증이 감소되었음을 말로 표현할 수 있다.
<2> 통증 경감 방법
①PCA
통증으로 진통제가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환자가 조절장치의 단추를 누르게되면 프로그램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의해서 조절되는 펌프가 작동하여 미리 정해놓은 양의 진통제가 환자에게 주입된다. 펌프의 시간조절 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일정 시간 (잠금시간)이 경과할때까지는 환자가 단추를 누르더라도 추가양이 주입되지 않는다.
☞환자 자가통증 조절기(PCA)
*장점
-환자가 요구할 때마다 투여하게 되는 것을 지연 시킬 수 있다.
-통증을 보다 빨리 완화하고 환자가 계속적으로 통증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약물은 정맥내로 투여한다.
-환자는 통증 경감에 대한 조절을 기억한다.
-빈번하게 진통제를 투여하는 간호시간을 줄일 수 있다.
*부작용
계속 주입시 오심, 구토, 진정작용, 호흡억제 ,배뇨곤란 등의 부작용에 노출
②흉곽지지요법
환자가 심호흡을 한후 기침을 하는 동안 흉곽하부를 견고하고 힘이 골고루 들어가게 압박한다. 이때 흉곽을 쥐어짜지 말고 흡기를 방해해서도 안된다
A.한손은 환자의 등뒤에 또 한손은 절개선 부위를 지지한다
B.한손으로 절개부위 밑을 지지하는 동안 다른 손으로는 수술한 쪽 어깨를 압박한다
C.기침을 하는 동안 베개를 가슴에 안고 있게 한다.
③인지요법
*관심전환
- 급성통증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다
- 대상자 손 잡아주기, 산책, 심호흡 격려해준다
- 시청각적 방법) 그림, 음악, 이완요법 테이프, 텔레비전으로 통증에서 다른쪽으로 관심을 돌린다.
- 환경 변화) 통증을 강화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 줄인다.
- 신체적인 관심전환) 심호흡 ⇨ 생리적 감각에 집중하여 통증에서 관심을 돌린다.
- 관심전환은 통증이 악화되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드레싱 교환, 침습적 처치를 할 때 도움이된다.
*심상법
- 대상자가 즐겁거나 바람직한 감정, 감각, 일에 관하여 생각하거나 시각화하도록 격려하는 스트레스 관리의 한 방법
- 만성통증에 유용
- 5~60분까지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음
- 이 요법을 시행하는 대상자: 이완, 평화로워지는 사람, 장소, 시간을 그리는 상상을 이용하여 상상 속에서 생생하게 보고, 듣고, 냄새를 맡는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음
*이완요법
- 전신마사지, 등 마사지, 따듯한 물로 목욕, 편안한 자세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감소시킨다
- 즐거운 대화, 음악 듣기, 이완요법, 테이프 듣기로 심리적안정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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