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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호조직과 특징
    학생간호사/간호학과 과제 2020. 10. 11.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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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조직

     

     조직이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하고상호 간에 협조하여 수행하는 사람들의 집합체를 말한다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접하는 의료기관학교기업종교단체 등이 특정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 단위로서의 조직이며하나의 실체이다.

     즉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구성원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협력하는 체제라고 볼 수 있다.

     

    [2] 조직의 특징

     

    1. 조직도 수명이 있다조직의 목적을 사회가 받아들이지 않거나 운영이 비효과적 비효율적이라면 그 크기가 감소하거나 기능이 감소하여 없어지기도 한다.
    2. 조직은 복수의 개념이다조직은 여러 사람들과 집단들로 구성된 사회적 실체이며인간의 구성체이다.
    3. 조직은 계층구조를 가진다조직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전문화된 활동들을 결정하고 이 활동들을 논리적 유형에 따라 집단화시키고이런 집단화된 활동은 어떤 직위나 개인의 책임으로 할당된다.
    4. 조직마다 추구하는 사명이나 목적이 있다조직마다 다양한 종류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추구하는 그 목적을 능률적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
    5. 조직이 추구하는 사명이나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규범과 규칙을 가진다조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최선의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법과 수단의 개발이 중요하다.
    6. 조직구성원이 바뀌어도 조직은 적정 성원을 유지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수행해 나간다.
    7. 조직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구성원의 행동이 매우 중요하다개인이 조직에 참여하는 이유는 조직이 개인의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8. 조직은 내부에 조직구성원구조관리 등 여러 요인들을 가짐으로써 조직 외부와의 경계가 구분되어 있다.

     

    [3] 조직구조의 유형

     

     관리과정으로서 조직기능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조직구조즉 조직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위한 형태를 설계하는 것이다.

     조직구조는 조직도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다조직도를 통해서 조직에서의 과업의 분화정도를 알 수 있고과업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계층상의 관리자와 하위그룹을 알 수 있다또한 명령계통을 볼 수 있고 책임과 권한위임의사소통의 통로를 알 수 잇는 유용한 도구이다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은 대인관계리더십행동의 통제의존성 등에서 차이를 나타낸다.

     

    (1) 공식조직

     법령이나 규정에 의해 공식화된 조직이다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역할관계를 의도적으로 체계화한 구조이다.

    (2) 비공식조직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조직으로 조직 내 공식적인 조직과는 차이가 있다감정적인 논리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의사소통은 공식적 의사소통 경로와 관계없는 전달 경로를 통해서 전달된다.



    2. 라인조직

     라인조직은 계선조직이라고도 하며관리자와 부하직원 사이의 수직적인 관계로 구성된 조직이다라인조직은 계층제의 원리명령통일의 원리에 충실한 조직으로 관리자의 명령과 지시는 직선으로 연결된 부하직원에게 전달되고 부하직원은 관리자의 통제를 받는다.

     

    3. 라인-스태프조직

     라인-스태프조직은 계선-막료조직이라고 한다라인조직과 스태프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말하며스태프조직은 라인조직을 도와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 및 경험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4. 직능조직

     기능이나 역할에 따른 전문화의 원리에 의해 설계된 조직이다의사결정은 라인조직과 같이 주로 상층에서 이루어지고 명령이 하달된다즉 직능조직의 관리자는 전문화된 부서를 담당하며 의사결정 권한을 위임받아 업무의 수행을 평가하고 조정하며 관리의 책임을 지게 된다.

     단점은 기능부서 간 협력이나 조정이 어렵고조직의 상부에 집중된 의사결정이 느려지고조직이 경직되어 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것이다따라서 직능조직 간의 정보전달과 같은 수평적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장점은 유사한 업무의 반복과 기술이 숙련으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중앙에 집중된 의사결정으로 조직의 통합성이 유지되며기능부서 간의 조정력이 강화된다.

     

    5. 프로젝트 조직

     조직 내에서 특별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특별한 목적으로 설치된 조직을 말한다팀구성원은 과제해결이 완료되면 다시 본래의 정상업무로 되돌아가게 되며 이 프로젝트팀은 라인조직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고 보완적 또는 복합적이 되는 것이다.



    6. 매트릭스조직

     전통적인 라인조직과 프로젝트조직의 통합된 형태로직능부분과 전문활동을 조정하는 주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이다조직환경이 불확실하고 조직의 규모가 큰 경우 부서 간 의존성이 높고 생산과 기능을 이원화하여 모두 전문화가 필요할 때 유리하다

     특성은 두 조직 구조 간에 관계를 보완할 수 있으며, 2명의 상사를 가지고 잇다그러므로 매트릭스조직은 명령통일의 원칙을 지킬 수 없는 조직이다.



    7. 위원회

     특정 문제에 대해 토의하거나 결정하기 위해 계획에 따라 모임을 가지는 조직이다병원에서는 각 기능부문의 각 명령계통 사이에서 일어나기 쉬운 의견의 불일치와 마찰을 조정하려는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조직에는 표준위원회교육위원회질관리위원회안전관리위원회감염관리위원회임상간호연구위원회전산위원회 등이 있다위원회 구성원은 기존의 조직구조에서 기능부문에 소속되어 있다위원회는 문제분석충고조언 등을 제공한다위원회는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회의를 통해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하게 된다위원회 구성은 위원회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구성원으로 만든다.

     

    8. 팀조직

     조직의 계층을 없애고 팀장과 팀원의 2계층으로 구성하게 된다팀조직은 수평구조로정보의 흐름이 개방적이며공동의 책임감을 가지고공동의 목표달성에 의한 평가를 실시한다.

     팀조직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1. 6~12명의 구성원으로 만든다.
    2. 역할을 분담시킨다.
    3. 공동목적을 위해 같이 팀원이 일을 한다.
    4. 팀원 간의 문제해결방식에 대해 논의 한다.
    5. 팀원 간의 공동의 책임감을 가진다.

     팀조직의 장점은 특정과업을 수행하며명확하게 팀원의 업무가 구분되어 있고책임과 권한이 명확하다단점은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통합이 필요하며직위로 인한 팀원의 사기저하가 있고팀 내 분권화로 인한 통제가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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