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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건교육계획안 작성법
    학생간호사/간호학과 과제 2020. 5. 26.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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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보건교육 적용 예

    범이론모형(TTM)에 근거하여 금연 준비단계 대상자를 위한 보건교육을 적용하였다.

    대상자 집단은 금연을 위해 보건소 금연클리닉 내소자들로 금연을 위한 실제적 자료를 위주로 보건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전 준비내용

    1. 흡연자 평가

     ① 과거 금연 시도 여부

     ② 담배를 끊기 위해서 시도했던 방법

    2. 니코틴 의존도 평가

     ① 하루에 얼마나 피우십니까?

     ②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 만에 첫 담배를 피우십니까?

    3. 금연 클리닉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금연 클리닉은 6개월 동한 진행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6개월 동안 진행하는 이유; 습관을 고치는기간이 최소 6개월이기 때문이다.)

    ★4. 금연의 준비사항

     주변에 담배, 재떨이, 라이터 등 담배와 관련된 것을 모두 치운다.

    ★5. 운동 및 식사, 스트레스 관리

     채소나 과일을 섭취

     껌과 캔디: 무가당 껌, 무설탕 캔디 등(은단 사용 금지)

     피할 것: 커피, 홍차, 알코올, 사이다, 자극적인 향신료, 과식

    ★6. 금단증상 및 대처 방법

     금단 증상: 기침, 가래, 갈증, 인후염, 짜증, 두통, 집중력 장애, 불안, 불면, 배변장애, 졸림, 식욕증가 등

    보건교육계획안

     

    주제: 금연 교육

    교육 대상: 성인 남성 1명 (57세)

    교육 장소:  서울 보건소 금연 클리닉

    교육 일시: 20XX. 03. 27. 목요일

    교육 목표: 대상자는 금연 보건 교육이 끝나고 금연의 준비사항과 음식 및 식사, 스트레스 관리에 대해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도입(인사말 및 소개): 안녕하세요. 저희는 간호학과 대학에서 실습을 나온 김◯◯, 김◯◯이라고 합니다. 저희가 금연 보건 교육이라는 주제로 과제를 해야 하는데, 어르신의 도움이 필요해서요. 어르신께 금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도 해야 하는데 괜찮으시다면 양해를 구할까합니다. 촬영이 싫으시다면 뒷모습만 찍어도 될까요?

                      (내소자께서 동의하셨음)

     

    -전개(교육내용):

     

    1. 흡연자 평가

     ① 과거 금연 시도 여부? (아니오)

     ② 담배를 끊기 위해서 시도했던 방법은? (시도한적 없음)

     

    2. 니코틴 의존도 평가

     ① 하루에 얼마나 피우십니까? (11~20개비)

     ②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 만에 첫 담배를 피우십니까? (6분~30분 사이)

     

    3. 금연 클리닉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금연 클리닉은 6개월 동안 진행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6개월 동안 진행하는 이유는 최소 습관을 고치는데 필요한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4. 금연의 준비사항

     주변에 담배, 재떨이, 라이터 등 담배와 관련된 것을 모두 치운다.

     

    ★5. 운동 및 식사, 스트레스 관리

     채소나 과일을 섭취고, 평소 섭취량의 2/3정도로 줄인다.

     피할 것: 커피, 홍차, 알코올, 사이다, 자극적인 향신료, 과식, 육류

     다른 사람들의 흡연: 잠시 동안 흡연자를 피하

     

    -평가(질의응답): 대상자께서는 보건 교육이 끝나고 스트레스 대처 방법과 금연의 준비사항에 대해 3   가지 이상을 말한다.

     (위의 교육내용에서 대상자가 말한 것들은 진한 글씨로 표현 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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